감은 숙취에 좋다고 하네요~

숙취에 좋은 감

과음한 다음날 나타나는 숙취현상은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 성분이 과다할 경우에 분해과정에서 미처 분해되지 못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성분들이 체내에 잔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아세트알데히드를 쉽게 분해하는 것이 과당과 비타민 C이며, 감에는 이런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다.

감은 15~16%가 당으로 되어 있는데 그 중 포도당과 과당의 함유량이 많다. 감은 비타민 A,B가 풍부하고, 비타민 C는 100g중 30~50mg 이 있다. 이것은 사과보다 17.5배가 많은 수준이라고 한다.

동의보감에도 ‘숙취에는 감’이라고 전하고 있으며, 감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인체 내의 알코올을 체외로 빨리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타닌과 펙틴 등이 장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지연시키고, 카타라제 등의 효소가 알코올의 산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숙취[宿醉]

두산 백과사전을 보면 숙취의 원인은

  • 아세트 알데하이드 설
  • 불순물설-(fusel oil)

의 두가지가 있다고 한다. 근데 지금은 원인이 주로 아세트 알데히드 때문이라고 규명되었다.


술의 해독
  1. 간에서
      알코올  + ADH(alcohol dehydrogenase, 알코올 탈수 효소 -> 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 반응으로 알코올이 수소2개를 잃고 아세트 알데히드가 된다.
  2.   아세트 알데히드  + ALDH2(acetaldehyde dehydrogenase-2, 아세트 알데히드 탈수소 효소) -> 아세트산(초산)
  3. 몸 곳곳의 세포에서
      아세트 산(체내에서 이온화됨) + HSCoA(actylcoenzym) 이란는 효소 -> 에너지 + 물 + 이산화탄소
  4. 이산화탄소 -> 허파 -> 술냄새
  5. 물 -> 소변, 땀
이런 ADH 와 ALDH 는 원래 장 속 세균에 의해 만들어지는 에틸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한 효소라고 한다.


Referenc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