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버스 환승 시스템 이해하기

서울의 환승제도

서울에서 버스를 타다가 제주도에서 버스를 타면 조금 헷갈리는 것이 환승제도 에요.^^ 서울버스는 기본적으로 내릴 때 카드를 찍으면서 거리계산을 해서 가격을 메기고, 내리는 순간부터 30분이내에 환승을 하도록 되어 있죠.
 

제주도의 환승 가능 시간의 기준

그런데 제주도 버스는 내리는 순간을 기준으로 삼지 않고 타는 순간을 기준으로 삼는 답니다. 제주도 시내버스는 서울처럼 먼 거리를 여행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가격을 일정하게 받는 듯 하고, (이건 추측). 시외버스는 그냥 탈 때 목적지를 얘기하고 목적지에 따른 가격을 탈 때 이미 계산하게 되어 있어요.(기사님이 어디까지 가느냐고 묻는 답니다~^^)
 

제주도의 환승

제주도 버스는 그래서 타는 순간에 찍고, 그 시간을 기준으로 60분(1시간) 이내에 환승을 해야 해요. 환승은 최대 2번까지 랍니다. 시내 정도는 1시간이면 모두 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은 없을거에요~. 그런데 시외버스를 타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시외버스는 1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래서 시외버스의 경우는 내릴 때 한 번 더 찍으면, 내릴 때 찍은 시간을 기준으로 30분 이내에 환승을 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답니다.
 

정리

얘기가 너무 많아서 조금 복잡할 듯 하네요. 그래서 간단하게 기억하시는 방법은,
시외버스만 내릴 때 찍으면 된다.
보통 제주도의 시외버스는 앞문 하나만 있기 때문에 내릴 때 찍을 수 있으실 거에요. 그러니까 그냥 보이는 대로 찍으면 된답니다. ^^
그럼 모두들 즐거운 여행 되세요~
 

Reference

  1. 교통카드 이용, 제주 시내버스, wikipedia









댓글